1. 우리 채씨는 평강, 인천, 음성, 광주 등이 있으나 옛날 선대때부터 동원분파(同源分派)로 알고 있으며 그 분파(分派)연대를 고증하지 못하는 한(恨)을 안고 살아온 혈통족(血統族)으로 수백년이 지나온 오늘까지 동성동본과 같이 통혼(通婚=혼인)도 절대적으로 금하여 왔고 또 앞으로도 그럴것이다.

 

2. 그렇다면 이제는 지신적차원(知新的次元)에서 진일보(進一步)하는 채씨 발원과 유래사를 정립(定立)해야하는 세대에 이르렀다고 생각되며 점진적으로 하나씩 하나씩 초석(礎石)을 심어야 하겠다. 그 줄기를 잡아보면

 

첫째:이 세상에 채씨가 발원한것은 중국에 채나라가 건국되면서 채씨성의 효시(嚆矢)가 되었으니 채숙도(蔡叔度)공을 발원으로 보고(중국사 대만사 채씨 유래 원용)

 

둘째:우리나라 채씨의 발원과 분파는 전항 채숙도 공의 후손이 도래정착(渡來定着)하여 계승(繼承)되었는바 고려조때 충현 평강백, 충순 소성백(인천), 충희 고성백(음성)에 봉작(封爵)되면서 그 통치 관할지를 관향(貫鄕)으로 정해졌을 것으로 의제정립(擬制定立)이라도 해야 하지 않을까 한다. 이는 고려사나 또는 자연계의 객관적 현상이 엿보이고 있기 때문이다.

 

◎ 인천 시조 선무공은 고려16대 예종조 1105~1122에 설정하였고

◎ 평강 시조 송년공은 고려 23대 고종조 1123~1259에 설정하였으며

◎ 음성시조 충(沖), 광주시조 순희(順禧)공도 고종조 이후로 설정한만큼

☆ 충현, 충순, 충희공의 출사(出仕=벼슬하여 조정에 나감)연대가 고려 7대 목종조 998에서 고려 9대 덕종조 1034까지로서 100여년전이고 또한 고려사에서 그 존재를 명확히 해주고 있으므로 전설과는 좀다른 객관성이 엿보이고 있기 때문이다.

 

끝으로 위 각항에 대한 “발원과 유래의 통일에 관한 발의는 인천 문중의 광식(光植)공과 필자(평강:달석達錫)”가 의견일치를 보고 사견으로 공동 발의하는 것이니 훗날 채씨 사료 연구에 참고가 되었으면 한다.